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란 운영체제로 여러대의 물리적 디스크를 하나의 논리적 디스크로 인식하는 기술이다.

RAID 방법은 6계층으로 분류되며, 주로 사용되는 방식은 RAID 0, RAID1, RAID10 등이 있다.

 

RAID 0 (Striping 스트라이핑)

RAID 0은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병렬로 배치해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한다. 일련의 데이터를 이 디스크들에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분산 저장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RAID 0은 모든 디스크에 각 파일의 내용을 분산시키기 떄문에 하나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 파일이 손실된다. RAID 0의 장점은 여러 파일에 대한 읽기 및 쓰기 작업 처리량이 디스크 수를 곱한것만큼 빨라지는것이다.

RAID 1 (Mirroring 미러링)

RAID 1은 RAID 0처럼 데이터 스트라이핑을 사용하면서 배열 내의 모든 디스크에 동일한 데이터가 있는 미러 디스크를 가진다. 중복 저장된 데이터가 적어도 2개가 있는 드라이브로 구성된다. 읽기 요구는 요구 데이터가 있는 디스크 2개 중 어떤 디스크에서든 서비스 받을 수 있기 떄문에 성능이 향상될 수 있다. RAID 1은 드라이브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데이터 손실이 발생해도 나머지 디스크로 액세스 가능하기떄문에 안정성이 높다. 그러나 디스크공간이 두 배 필요하다.

RAID 10 (1+0)

RAID 1로 미러링후, RAID 0으로 스트라이핑 한다.

RAID 0과 RAID 1을 응용한 방식으로, 디스크가 불량이 나면 미러링으로 묶인 하드를 통하여 손실된 데이터만 복원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규모가 큰 DB영역을 다룰때 사용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