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관리

메모리 관리는 프로세스들을 위해 메모리를 할당하고 제거하며 보호하는 활동이다. 이는 저장장치 전반(하드디스크, DB, etc..)에 해당한다.

메모리 관리는 메모리 관리자가 담당한다. 메모리 관리자는 운영체제의 관리 모듈과 메모리 관리장치(Memory Management Unit)가 협업하여 관리한다.

메모리 관리자는 메모리와 관련된 여러 관리 정책을 수립해 이에 따라 메모리를 관리한다.

관리 정책

1) 적재 정책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프로세스를 반입할 시기 결정한다.

적재는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실행된다.

요구 적재 운영체제나 시스템 프로그램, 사용자 프로그램 등 참조 요청에 따라 다음에 실행할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법이다.
예상 적재 시스템의 요구를 미리 예측하여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법이다. 요청한 페이지 외의 다른 페이지도 함께 불러들여 탐색시간과 회전 지연시간을 가지는 보조 기억 장치의 특성을 참조한다.

2) 배치 정책

디스크에서 반입한 프로세스를 메모리 어느 위치에 저장할 것인지 결정한다.

최초 적합 사용 가능 공간 리스트에서 충분히 큰 첫번째 공백 분할 공간에 적재하는 방법
최적 적합 사용 가능 공간 리스트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사용 공간을 작업에 적재하는 방법
최악 적합 가장 큰 사용 가능 공간에 적재하는 방법

3) 대치 정책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을 때 현재 메모리에 적재된 프로세스 중 제거할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시기 및 사용 빈도에 따라 선입선출(FIFO) 대치 알고리즘, 최근 최소 사용(LRU) 대치 알고리즘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