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퍼링은 프로세서(전자적 속도)와 입출력장치(기계적 속도)의 속도 차이로 생긴 유휴 시간이 없도록 입출력장치별로 입출력 버퍼를 두어, 프로세서에서 연산을 할 때 동시에 다른 작업을 입출력 하는 방법이다.
스풀링(*spool = simulatneous peripheral operation on-line)은 디스크를 버퍼처럼 사용하여 입출력장치(라인프린터나 카드판독기 등)에서 미리 읽는 것이다
둘 모두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간의 속도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개념이지만, 버퍼링은 하드웨어의 일부인 버퍼를 사용하고, 스풀링은 별개의 오프라인 장치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버퍼링이 하나의 입출력 작업과 그 작업의 계산만 함께 할 수 있는 반면에, 스풀링은 여러 작업의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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